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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C 소개 및 장단점

호야투은하 2021. 9. 22.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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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떠오르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인

D2C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2C는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시장 위기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매출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D2C란?

 

D2C (Direct to Consumer)로 아마존, 옥션, 쿠팡 등의 

마켓 플레이스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자체 몰로 곧바로 찾아오게 하는 방식입니다.

 

D2C 방식을 채택한 주요 브랜드로 '나이키'가 있습니다.

나이키는 2019년에 아마존으로부터 독립하여

서서히 온라인/오프라인 유통채널과의 거래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d2c나이키

 


D2C 의 장점

 

1. 타겟 고객 직접 선택 가능

 

D2C 방식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더 많은 고객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명확한 고객 타겟이 가능하고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혀,

고객 맞춤형과 같은 개인화된

고객 마케팅 및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2. 유연한 가격 정책 가능

 

소비자와 직접 유통채널을 구축하여 

중간 유통채널 마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유통채널의 간섭이나 통제 없이

자체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D2C의 단점

 

회사의 프로세스, 성과가 창출되지 않는다면,

D2C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중간유통채널이 없다는 것은

소비자 개척, 유통 프로세스, 마케팅, 홍보 모두 

직접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투자한 비용 이상의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대규모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D2C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잘 되면 좋지만, 그만큼 실패 위험이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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